본문 바로가기
정보

배추의 효능과 좋은 배추 고르는 법

by 소이유 2023. 4. 21.
반응형

배추

배추의 효능

배추는 김치뿐 아니라 국, 반찬, 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어 우리나라 식생활에 땔 수 없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추 제철은 11월에서 12월 경이지만 재배 시기, 재배 지역에 따라 여러 품종의 배추를 사시사철 접할 수 있습니다. 배추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가 잘되고 배변 활동에도 좋습니다. 수분함량이 약 95%에 열량도 낮아 건강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혈당 조절에 좋습니다.

더불어 배추는 비타민 A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과 혈액 순환에도 좋으며 면역 체계를 증진시켜 질병을 예방해 주고 특히 비타민C는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 칼륨과 칼슘도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배추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시니그린은 규칙적으로 섭취 시 결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니그린 성분이 분해되며 발생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방광암,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강력한 항암물질이라고 합니다. 연구 결과 배추 녹색의 짙은 겉잎보다 노란 속 잎 부위에서 시니그린 함량이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배추-속

맛있는 배추 고르는 법

김장 배추를 고르실 때는 겉잎은 짙은 녹색에 속이 노랗고 꽉 찬 것을 추천해 드리며, 밑동이 하얗고 줄기가 너무 두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특히, 김장용 배추는 수분이 많지 않은 배추가 좋다고 합니다. 배춧잎을 뜯어 줄기를 꺾을 때 한 번에 잘 꺾이는 배추가 식이섬유가 풍부해 아삭한 맛이 있다고 합니다. 계절마다 일반적으로 배추의 맛과 특성이 다른데, 봄배추는 수분이 가득하고 여름 배추는 크고 가벼운 편입니다. 가을과 겨울 배추는 좀 더 단단하고 섬유질이 많아 김장 배추로 탁월합니다. 김치처럼 소금에 절이거나 양념하지 않아도 생배추만으로도 시원하고 단맛이 강해 샐러드, 국, 볶음 요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해서 맛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몸에 좋은 배추 고르는 법 이외에도 식재료 감자의 싹을 피해 보관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자의 싹을 피하는 보관 방법

 

감자의 싹을 피하는 보관 방법

감자는 직사광선이 없는 10도에서 15도의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가 최적입니다.

soyiyou.com

반응형

댓글